[폴란드어 독학] 목적격(Biernik)

Lang/- Polish|2018. 1. 9. 23:09

 폴란드어 목적격


 목적격(Biernik)

- 목적격의 기본 변형 형태는 아래 표와 같다.


 목적격

형용사 

명사 

 남성(생물)

 -ego

-a 

 남성(무생물)

X(변화없음)

X(변화없음) 

 중성

X(변화없음)

X(변화없음) 

 여성

-ę 


Ex)

1. 남성 명사

- 기본형 : To jest dobry kot.(이것은 좋은 고양이 이다.) 

- 목적격 형태 : Mam dobrego kota.

※ 고양이(kot)는 생물 명사로 취급



2. 여성 명사

- 기본형 : To jest dobra matka.(이 사람은 좋은 어머니이다.)

- 목적격 형태 : Masz dobrą matkę.(너는 좋은 어머니를 가지고 있다.

※ matka : 어머니,   masz : '가지다'는 뜻의 동사 mieć의 2인칭 형





❍ 기본형 단어의 목적격 형태 변화

- 허브티 : herbata ☞ herbatę

- 맥주 : piwo  piwo

- 미네랄 워터 : woda mineralna ☞ wodę mineralną 

- 쥬스 : sok ☞ sok

- 피자 : pizza ☞ pizzę

- 케잌 : ciasto ☞ ciasto

- 신문 : gazeta ☞ gazetę

- 흥미로운 책 : ciekawa ksiąźka ☞ ciekawą ksiąźkę

- 적 포도주 : czerwone wino ☞ czerwone wino 

- 잘생긴 남성 : przystojny męźczyzna ☞ przystojnego męźczyznę.

※ męźczyzna는 단어의 끝이 a로 끝난 남성명사이나 목적격으로 형태가 변화될 때는 여성명사의 형태를 따른다. 




❍ 목적격을 필요로 하는 동사

- Czekać(-m, -sz) na + 목적격 : ~를 기다리고 있다.



- on czeka na siostrę(siostra) : 그는 여동생을 기다리고 있다.

- Karol czeka na mamę(mama) : 카롤은 어머니를 기다리고 있다.

- czekam na autobus(autobus) : 나는 버스를 기다리고 있다.

- ona czyta gazetę(gazata) : 그녀는 신문을 읽고 있다.


- Ja mam psa(pies) : 나는 개를 가지고(키우고) 있다.

- Adam robi ćwiczenie(ćwiczenie) : 아담은 운동 중이다.

- Kasia kocha muzykę(muzyka) : 카시아는 음악을 좋아한다.

- Znam twojego brata(twój brat) : 나는 너의 형제를 안다.


- piję czarną kawę(czarna kawa) : 나는 블랙 커피를 마신다.

- on ma nowy samochód(nowy samochód) : 그는 새 자동차를 가지고 있다.

- on ma sympatyczną dziewczynę(sympatyczna dziewczyna) : 그는 매력적인 여자친구가 있다.

- Mam duźy problem.(duźy problem) : 나는 커다란 문제를 가지고 있다.


- Znam fantastycznego fotografia(fantastyczny fotograf) : 나는 뛰어난 사진사를 안다.

- Mam nowego kolegę(nowy kolega) : 나는 새로운 동료(남)를 가졌다.

- Mam dobrego tatę(tata) : 나는 좋은 아버지가 있다.

- lubię polskiego poetę(polski poeta) : 나는 폴란드 시인(남)을 좋아한다.


- czekam na starszą siostrę(starsza siostra) : 나는 누나(언니)를 기다리고 있다.

- ona ma małego brata(mały brat) : 그녀는 어린 남동생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