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어 독학] 폴란드어의 7격

Lang/- Polish|2018. 1. 8. 19:07

 폴란드어의 격.(주어의 7격)



1. 주격

- 주어에 해당하며 그 자체만으로는 변화하지 않음.




2. 소유격 

- '~~의 OO' 라는 소유를 나타낼 때.

- 소유의 의미를 나타낼 때, 

- 소유격을 써야하는 동사 뒤에 사용

부정문 뒤에서 사용

ex) Mam czas  --> Nie mam czasu.

    (나는 시간이 있다.) --> (나는 시간이 없다.)




3. 여격

- '~~에게'의 간접 목적어

- 여격에 해당하는 동사 및 전치사 뒤에 사용.




4. 목적격

- 'OO를'의 의미의 직접 목적어

- 목적격을 써야하는 동사 및 목적격 전치사 뒤에 사용


ex) 목적격 동사 및 소유격 동사의 비교

- 목적격을 요구하는 동사 : Studiuę język polski.(나는 폴란드어를 공부한다.) - 원형 : studiować

- 소유격을 요구하는 동사 : Uczę się języka polskiego.(나는 폴란드어를 공부한다.) - 원형 : uczyć się




5. 기구격

- 교통 수단, 연장 같은 도구를 이용할 때

- 기구격에 해당하는 동사 및 기구격 전치사 뒤에 사용

- 사람의 직업을 소개할 때.


ex) 교통 수단 및 도구 이용

- Jadę do domu samochodem.(나는 차를 타고 집으로 간다.) - 원형 : samochód

- Piszę list ołówkiem.(나는 연필로 리스트를 작성한다.) - 원형 : ołówek




6. 장소격

- 장소의 이미를 나타낼 때, 장소격 전치사 뒤에 사용

※ 장소격은 전치사(w, na)와 함께 사용되므로 set로 외울 것.




7. 호격

- 사람 및 호칭을 부를 때 사용(구어체 혹은 편지의 첫 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