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소설]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시가 아키라)

CULTURE/- Library|2019. 7. 7. 22:09
...더보기

일본 아마존 베스트셀러
제15회 이 미스터리가 대단해 大賞
2017 일본 열도를 뒤흔든 책


독자는 소설『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의 설정을 생각해 낸 저자의 비범함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스마트폰을 택시 안에 깜빡 두고 내린다는,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경험했을 법한 설정은 독자에게 압도적인 현실감을 불어 넣는다.

이야기는 세 가지 시점을 번갈아 가며 진행된다. 스마트폰을 주운 남자, 그 표적이 된 이나바 아사미, 그리고 가나가와의 어느 숲속에서 백골 상태의 여성 사체를 발견한 형사! 

중복 없는 속도감 있는 전개, 유머 가득한 문체, 무슨 일이 있어도 독자를 즐겁게 만들겠다는 엔터테인먼트 소설적 재미, 자연스럽게 영상이 떠오르도록 만드는 이미지 환기력, 현대인의 공포를 끄집어내는 동시대성, 그 외 다양한 매력이 시가 아키라의 소설 속에 녹아 있다.

이 소설의 장르를 굳이 분류해 보자면, 「미스터리 성향이 강한 서스펜스 소설」이 되겠지만, 그것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호러소설로도, 근미래 SF소설로도, 어떤 면에서는 청춘소설이나 연애소설로도 볼 수 있다. 잔학하고 에로틱한 냄새도 난다. 시가 아키라는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작가임에 틀림없다.

 

 제목을 보고 오싹함을 느꼈을 법한 사람들이 더러 있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제목에서 유추할 수 있다시피 사람이 택시에서 발견한 타인의 스마트폰을 악용하기 시작하면서 스마트폰 주인에게 발생하는 일을 담고있다.
물론 소설이다보니 '정말 이런일이 가능해?' 라고 억지스럽게 느껴지는 부분도 있지만. 소설은 소설일 뿐이고, 현실 세계에서도 도저히 믿기 어려운 일들은 자주 발생하는 법이니까. 

 

 SNS, IT등을 중심축으로 하여 이야기를 풀어나가는데, 그간 기존의 일본 추리소설에서 비중있게 다루어진 영역은 아니다. SNS 및 채팅어플로 인한 범죄, 각종 해킹과 관련한 일들은 실제로는 우리 삶의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지만, 책으로 읽으니 상당히 생소하고 거리감이 느껴졌다. 다시 말해 그리 재미있게 읽지는 못했다는 뜻..

 

 

해당 소설은 기타가와 게이코를 주연으로 영화로 제작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