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영문법] 현재완료와 과거동사의 차이

Lang/- Eng_Grammar|2018. 8. 21. 03:54


 영어의 현재완료와 일반 과거 동사의 차이

- 과거동사와 달리 현재완료는 과거에 발생한 일이 현재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을 때 사용한다.

 아래 예문에서 두 문장의 의미는 '나는 책을 잃어버렸다.'로 동일하지만, 일반 과거동사를 사용하였을 경우, 과거에 책을 잃어버렸지만, 여전히 잃어버린 상태인지, 아니면 다시 찾았는지의 여부는 알 수 없다. 
 반면, 현재 완료형의 경우에는 '책을 잃어버렸기 때문에, 그 책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즉 '책이 없다.'는 것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완료형 문장에는 'yesterday, 2 years ago'와 같은 특정 시점과 함께 사용할 수가 없다. (간혹 토익 시험에 이런 문법을 묻는 문제가 출제된다.)
ex) 일반 과거형: I lost my book.
현재 완료형: I have lost my book.


❍ 현재완료(Have + 과거분사(p.p))

- 현재완료는 크게 완료, 계속, 경험, 결과의 네 가지 용법으로 쓰인다.

* 현재완료에는 '완료, 계속, 경험, 결과'의 4가지 용법이 있다는 사실을 한글로 알고 있을 필요는 없다. 이런 것을 외울 바에는 차라리 현재완료형태의 문장을 외우는 것이 영어실력 향상에 더 도움이 된다.


1. 완료(과거에 시작한 행동이 현재 시점에 모두 끝났을 때)

- I have just finished my homework.(나는 숙제를 방금 막 끝마쳤다.)

- He has just eaten his lunch.(그는 막 점심을 다 먹었다.)


2. 계속(과거부터 시작해서 계속되고 있을 때)

- She has lived in New York for 20 years.(그녀는 뉴욕에서 20년 동안 살았다. -> 지금도 계속 뉴욕에서 살고 있다는 뜻 내포)

- I have been ill since last week.(나는 지난주부터 아팠다. -> 지금도 아픔)


3. 경험(과거에 xx를 한 적이 있음을 나타낼 때)

- Have you ever been to Madrid?(마드리드에 가본적 있니?)

- I've never traveled by plane.(나는 비행기를 타고 여행해본 적이 없다.)


4. 결과(과거 행위의 결과가 현재까지 영향을 미칠 때)

- I have lost my key.(나는 열쇠를 잃어버렸다. -> 지금까지도 그 열쇠가 없다.)

- She has gone.(그녀가 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