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영문법] 과거완료

Lang/- Eng_Grammar|2018. 8. 21. 18:59


 영어의 과거완료


❍ 과거완료(Had + 과거분사(p.p))

- 말하고자 하는 과거의 어느 시점을 기준으로 더 이전에 발생된 일을 표현할 때 사용. 현재완료와 동일하게 완료, 계속, 경험, 결과의 용법이 있다.


ex) The restaurant had closed when I arrived there. (내가 그곳에 도착했을 때, 레스토랑은 문이 닫겨 있었다.)

-> 자신이 도착했던 시점에 이미 레스토랑 문이 닫겨있었으므로, 이는 더 과거(문법용어로 대과거)에 발생한 일이 된다. 따라서 과거 일의 순서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과거 완료 용법을 사용한다.



1. 완료(~했었다.)

- I realized that I had lost my wallet when I arrived home.(집에 도착했을 때, 내가 지갑을 잃어버렸었다는 사실을 알았다. -> 깨닫기 이전부터 지갑은 사라져 있었음.)


2. 계속(~해 왔었다.)

- When I visited him, he had been ill in bed for a month.(내가 그를 방문했을 때, 그는 한달 동안 아파서 누워 있었다. -> 방문하기 전부터, 그는 이미 앓고 있었음.)


3. 경험(~한 적이 있다.)

- The movie was the most exciting that I've ever seen.(그 영화는 여태껏 내가 본 영화중 가장 흥미진진했다.)


4. 결과(~했었다.)

- I did not know that she had gone to New York.(그녀가 뉴욕으로 떠났다는 사실을 몰랐다.)


* 파란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과거완료의 사용에는 과거동사가 사용된다. 현재형 동사가 올 수 없다.

ex) I don't know that she had gone to New York.(X)



관련 글 보기

2018/08/21 - [Lang/- Eng_Grammar] - [기초 영문법] 15. 현재완료와 과거동사의 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