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영문법] 영어의 구(Phrase)와 절(Clause)

Lang/- Eng_Grammar|2018. 8. 17. 07:30


 영어의 구(Phrase)와 절(Clause)

- 일반적인 영문법 교재를 보면 앞부분에 'Phrases and Clauses'(구와 절)을 다룬다. 
 '여행가서 써먹을 수 있는 여행영어' 수준을 영어 학습의 목표로 삼고 있다면, 굳이 구와 절을 알 필요는 없다. 그러면 대부분의 문법 교재에서 나오는 이 '구'와 '절'은 어떨 때 사용이 되는 것일까?

 구와 절의 필요성을 느끼게 될 가장 빠른 시점은 아마도 문장에서 1. 동사가 어떤 것인지 파악할 때, 2. 끊어읽기 구간을 찾을 때라고 생각된다. 영어 학습 초기에 문장에서 동사를 찾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다. (학교 선생님들이 동사가 무엇이며, 끊어 읽기 구간이 어디인지 괜히 묻는 것이 아니다.)
 그러면 기초 영어 학습자의 입장에서 동사를 찾는 것은 왜 중요한가? 라는 물음을 당연히 가질 수 있는데, 동사를 찾음으로써 문장 구조 파악(해석)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 구

- 두 개 이상의 단어가 모여 하나의 품사 역할을 하는 것을 '구'라고 한다.

- 구는 주어와 술어(동사)를 포함하지 않는다.

- 구는 혼자서 사용될 수 없다.


ex) The man with glasses is my brother. (안경을 쓴 그 남자는 나의 형제이다.)

The cat under the bed is mine. (침대 밑에 있는 고양이는 나의 고양이다.)

I went to a movie with my friend. (친구와 영화를 보러 갔다.)


❍ 절

- 절은 주어와 술어를 포함한다.(주어 + 동사로 이루어져있다고 해서, 이를 문장으로 보면 안된다.)

- 일부 절의 경우(eg. 독립절) 문장내에서 독립적으로 사용되어 질 수 있다. 


ex) I know that guy is from New York.(나는 뉴욕에서 온 저 남자를 알고 있다.)

* 여기서 주동사는 know이고, are은 that guy를 꾸며주는 명사절이다.

I love her because she is rich.(나는 그녀가 돈이 많아서 사랑해.)



구와 절도 상당히 복잡하게 명사절, 명사구, 부사절, 부사구 등등으로 세분화되는데, 학습자가 문장내에서 구와 절을 구분해낼 수만 있다면 굳이 세분화해서 알 필요까지는 없다. 


문장을 보며 '이건 형용사 구고. 이건 명사절이다.'라고 세분화 할 상황이 오는 때는... 영어를 한국사람에게 가르칠 때, 혹은 영문법 관련 일에 종사할 때 정도일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