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어 독학] About 폴란드어

Lang/- Polish|2017. 12. 20. 16:57

 폴란드어


 - 인도유럽어족의 슬라브어파 가운데 서슬라브어군에 속해 있다. 서슬라브군의 언어중에서 가장 많은수가 쓰는 언어이다.

  (⚝ 서슬라브어 : 폴란드어, 체코어, 슬로바키아어 등)


- 이름자체부터 폴란드어 인만큼 당연히 폴란드의 공용어이며, 약 3,800만명이 사용중이라고 한다.(위키백과)


- The Foreign Service Institute (FSI)에서 선정한 '배우기 어려운 외국어' 카테고리 4번에 속하며, FSI는 폴란드어를 능숙하게 하기 위해서 44주(약 1,100시간)가 소요된다고 판단하였다.

 그러나 이는 영어를 쓰는 사람을 기준으로 만들어 진 것이므로, 알파벳에 익숙하지 않은 언어권인 한국인에게 있어서는 읽기조차 어려울 정도로 어려운 언어 중 하나이다. (실제 이 조사에서 가장 배우기 어려운 언어로 꼽힌 것이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였다.)




- 폴란드어를 한국어처럼 능숙하게 말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없이 좋겠지만, 한 나라의 언어를 자유롭게 말할 수 있다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또한, 폴란드어에 각별한 애정이 있거나, 전공자가 아니라면 그렇게 죽어라 파고들 필요도 없다. 그저 제 2외국어로써 가볍게 대화할 수 있는 수준으로 학습한다면 그리 큰 스트레스는 아닐 거라고 생각하면서...



 폴란드어 알파벳


- 폴란드어에는 32개의 알파벳이 있다.

 

- 생소한 알파벳(ą ć ę Ł ń ó Ś ż ź)들이 눈에 보이기도 하지만, 사실 처음 폴란드어를 무작정 시작했을 때, 첫 번째 고비는 바로 z에서 온다. 폴란드어에는 3개의 z가 있다.(제트, 제트 스 크로프콩, 제트 스 크레스콩) 더더욱 화가 나는건 발음을 들어도 뭐가 다른지 알아차릴 수가 없다는데에 있다.


- 어렵다면 그냥 이런게 있구나 하고 넘어가도 무방하다. 제트 때문에 폴란드어 책을 덮는 것 보다는 우선은 넘어가는게 모든 것에 이롭다.




- 폴란드어 이중음자


- 여기까지보고 혹시나 어렵게 느껴져서 포기를 생각하고 있다면, 아래의 언어(힌두어, 아랍어)들을 보고 생각을 고칠 수 있길..

해당 언어의 미래 비전을 떠나서, 영문 알파벳을 쓰는 국가의 언어를 배우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롭고 독학도 가능하다.


  


다시보니 폴란드어가 정말 쉬워보이지 않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