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독학] 일본어 시작하기.(50음도, 히라가나, 카타카나)

Lang/- Japanese|2018. 1. 25. 22:47



  일본어는 주로 일본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말한다. 줄인 말로 일어(日語)라고도 하며, 글자로 표기할 때는 가나와 한자를 사용한다. 일본 내 법규에서 공용어로는 규정되어 있지 않지만, 일부 법령(재판소법 제74조, 회사계산규칙 제57조, 특허법시행규칙 제2조 등)에서는 일본어를 사용하도록 규정되어 있는 등 사실상의 공용어로 쓰이고 있고, 일본의 학교 교육 내 국어 과목에서도 교육되고 있다.

 

  사용 인구에 대해서는 정확한 통계가 없지만 일본 국내의 인구 및 일본국 국외에 거주하는 일본인과 일본계 외국인, 일본국이 일찍이 통치했던 지역의 일부 주민 등을 포함하여 약 1억 4천만 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다고 여겨진다. 통계에 따라 수치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이러한 사용 인구 수에 따르면 일본어는 모어 화자 수순 언어 목록에서 상위 10위 이내에 든다. 

<위키백과 중에서...>





  한국사에서 일본을 제외시켜버리면, 역사의 흐름을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일본과 한국은 숱한 사건을 겪어왔다.(역사적 논란 및 그들의 만행은 여기서는 접어두기로 하고.) 그만큼 문화적으로 가깝다는 데에는 이견의 여지가 없을 듯 하다. 또한 일본어를 영어권 국가 사람들이 어려워하는 것과 달리, 한국사람들은 일본어 학습이 타 언어에 비해 어렵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일본 특유의 아기자기함과 잔잔함을 좋아해 일본을 좋아하는 한국사람들도 상당히 많다. 나도 개인적으로 한국지도를 기점으로 위에 있는 국가보다는 아래쪽에 있는 일본을 선호하는 편이다. 일본 여행을 몇번 해보면서, 일본어는 꼭 한번 제대로 배워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다. 그러다 시간이 흐르고 흘러, 이렇게 묻히는가 했지만, 최근 일본 사람들을 만날 기회가 생겨 일본어로 간단하게나마 이야기해보고 싶다는 욕망이 다시금 피어올라 책을 집었다. 

 



 일본어 문자(히라가나, 가타카나)


히라가나(ひらがな, Hiragana)의 사용


- 동사의 활용 어미, 조사, 조동사. 

- 일본 고유어로서 해당 한자가 없는 단어, 또는 해당하는 한자가 잘 쓰이지 않는 어려운 글자일 경우.




카타카나(カタカナ, Katakana)의 사용


- 외래어, 외국인의 인명, 외국 지명 등의 고유 명사. 

- 의성어. 

- 생물, 광물의 원본명(일본명). 

- 제2차 세계 대전 이전의 공식 문서(한자와 함께 사용됨). 

- 1988년 8월 이전의 일본의 전보 및 2바이트 문자를 지원하지 않는 컴퓨터 환경.

- 게임과 애니메이션, 만화의 경우 인간과 동떨어진 기계의 말투.





잘 안 외워지는 문자는 그냥 넘어가도 될 듯 하다. 

어차피 문장으로 공부해 나가면서 자연스레 익혀질테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