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영문법] 7. 지시대명사

Lang/- Eng_Grammar|2018. 2. 19. 03:20

 지시대명사

- 사람, 사물, 장소를 가리키는 대명사로 this, that, it 등이 있다. 

🔾 this(these) : '이것, 이 사람'과 같이 공간적, 심리적으로 가까운 곳에 있는 대상을 가리킨다.
🔾 that(those) : '그것, 그 사람'과 같이 먼 곳에 있는 대상을 의미한다. 복수형은 those.
ex) 
this is my book, that is your book.(이것은 나의 책이고, 저것은 네 책이다.)

- this, that은 명사 앞에서 지시 형용사의 역할로 사용될 수 있다.
ex) 
This book is very old.(이 책은 매우 오래되었다.)
※ 'this'의 경우 이미 말한 내용 혹은 이후 다룰 내용을 가리킬 때 사용할 수 있지만, 'that'은 이전에 언급한 내용을 말할 때만 사용된다.


🔾 it(they) : '그것'이라는 의미를 가지나, 이전에 나온 명사를 재언급하거나 this/that에 대한 답변의 형태로도 사용된다. 복수형 they.
ex) 
A : Is that your book?(저거 네 책이니?)
B : No. It is not mine.(아니, 저거 내 책 아냐.)

- 이외에도 it은 앞서 나온 구, 절을 대신하는 '그것'으로 사용된다.
ex)
I wanted to solve the problem. But it wasn't easy.
(나는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었지만, 그것은 쉽지 않았다.)(그것 = 문제 해결)

- 그러나 전후 맥락에 관계없이 it이 사용되기도 하는데 이를 비인칭 주어라고 한다. 
이러한 경우에는 굳이 '그것'이라고 해석할 필요가 없다.
ex)
It is very cold today.(오늘 정말 춥네요.)
It is getting dark and dark.(날이 점점 어두워지네요.)

- 주어가 'to 부정사' 혹은 'that절' 등으로 인해 길어질 때, 진짜 주어(진주어)를 대신해서 가짜 주어(가주어) it을 사용하기도 한다.
ex) 
- 가주어를 사용하지 않은 문장 : To learn English is fun.(영어를 배우는 것은 재미있다.)

- 가주어 it을 사용한 문장 : It is fun to learn English.(영어를 배우는 것은 재미있다.)

여기서 진주어는 To learn이다. 이와 같이 부정사구(혹은 that절)가 문장에서 진주어로 사용될 때, 가주어 it을 사용한다.